MZ세대는 어떤 어플을 사용하고 있나?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MZ세대 어플 사용 데이터를 알아보자.
Z세대는 이번 추석 여기에 현질할 예정
올해 추석도 `비대면 명절`이 될 수 밖에 없다보니 집콕하며 핸드폰과 함께 시간을 보내기가 쉬울 것 같은데요. 온라인의 영향력이 강화된 추석이기에 많은 디지털 마케터들은 추석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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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폰과 함께하는 시간이 더욱 늘어 거의 한몸같은 상황이 되어 가고 있다. 과연 어떤 어플이 나이대에 따라 차이나게 사용되고 있을까?
2021년 8월 31일 기준 자료이다. 초등학교와 중고등학교의 어플 설치 종합 순위만 따져봐도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초등학교 어플 이용은 15개중 남초등생의 8개, 여초등생의 7개가 게임 어플인 것만으로 초등학생들의 앱 이용은 게임이 메인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중고등학생 데이터는 다르다. 예상대로 중심에는 역시나 공부와 관련된 것이 많았다.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자니, 너무 불편한 점이 많고, 사용시 얻을 수 있는 이점이 많아서일까. 비대면 수업을 위한 '줌', 등교전 매일 진행하는 '건강상태 자간진단', 가정통신문 전달용 및 단체용 어플 '네이버 밴드', 수학문제 질문을 위한 '콴다' 등이 있다.
물론 남학생의 경우 게임 관련어플이 4개(디스코드, 트위치, 컬처랜드, opgg)가 상위권을 이루고 있고, 여학생의 경우 SNS 관련 어플 4개(인스타그램, 트위터, 페이스북, 틱톡)이 상위권을 이루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는 공부를 위한 사용이 메인 사용 핵심이 아닐 수 있다는 주장이 가능하다.
대학생의 경우 쉽게 메인 핵심 키워드를 찾기는 애매했다. 그러나 어떻게 대학생들이 생활하는지에 대해 대략 분석이 가능했다. 2021년 기준 대학생들은 배달의 민족 또는 요기요와 같은 어플로 배달음식을 자주 시켜먹으며, 쿠팡 또는 지그재그 등으로 옷 또는 생필품을 구매하고 있다. 또한 넷플릭스로 영상 시청을 자주하며, 상위권의 토스 또는 카카오뱅크 어플로 결제를 자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페이스북을 자주 사용한다는 중고등학생들과 달리 대학생들은 카카오톡만을 주로 사용하며, 페이스북은 중위권 또는 하위권에 머무는 차이를 볼 수 있다. 성인이 된 대학생들이 차량 사용 또는 이동을 많이 이용하기에 네이버 지도 네비게이션이 중위권에 머물러 있다는 점을 찾을 수 있다.
게임을 키워드로 알아본 결과 z세대 남자에게는 배틀그라운드, 마인크래프트와 리그 오브 레전드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z세대 여자에게는 무한의 계단, 배틀그라운드가 공통적으로 인기 있음을 알 수 있다.
나이와 성별에 관계 없이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 동물의 숲 등의 메타버스 형 게임이 인기를 끌고 있음을 보이고 있다. 여성보다 남성이 좀 더 액션쾌감과 같은 타격감을 느낄 수 있는 게임을 선호하는 듯한 경향을 보이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대신 여성들은 무한의 계단과 같이, 쉽지만 귀엽고 재미있는 게임들에 매력을 느끼고 있음을 예상할 수 있다.
패션커머스를 키워드로 설정해보았다. 남성의 경우 15위 안에 들지는 못하였지만, 무신사, 하이버, 룩핀이 공통적으로 사랑받고 있다. 여성의 경우 남성 패션은 어플내에서 찾기 힘든, 에이블리, 지그재그, 브랜디가 공통적으로 사랑받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여성 남성에게 공통적으로 사랑받는 어플이 소수인 결과로는 어플들이 성별에 따라 집중적인 노선을 펼치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물론 29CM, 스타일 쉐어, 무신사 등 여/남성 패션 모두를 배치하는 어플도 있지만, 크게 사랑받지는 못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실제 지표상, 남 대학생의 29%가 무신사를 설치했고, 여 대학생의 35%가 지그재그를 설치한 것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남성이 주된 소비자의 경우 무신사에 입점하는 것이, 여성이 주된 소비자의 경우 지그재그에 입점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식음료 브랜드 키워드를 중심으로 알아보자. 남자 z세대의 경우 버거킹, 맥도날드 등 자극적이지만 맛있고, 빠르게 그리고 편하게 쉽게 섭취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점들이 사랑을 받고 있다. 대신 여자 z세대의 경우, 스타벅스, 이다야, 메가 커피등 카페가 큰 사랑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남성의 경우 빠르고 간편하게 그리고 칼로리를 생각하지 않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점이 매력적임에 분명하다. 여성의 경우는 남성들과 달리 카페에서 자주 만난다는 것을 어플 설치 및 사용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z세대의 경우, 카페 어플의 온라인 광고 및 오프라인 광고까지 주된 소비자는 여성일 확률이 높다는 점을 예상할 수 있다.
사용하지 않아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만 사용해본사람은 없다는 간편함의 최고봉 삼성페이가 남녀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다. 이외에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토스, ISP/페이북, 카카오페이, 지역화폐가 남녀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결제 어플에 있어서는 남녀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지 않으나, 상위권 3개의 어플 이외에서는 치열한 경쟁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중고등학생들에게는 접점이 많고 사용이 쉬운 카카오페이가 사랑받고 있는 반면, 대학생에게는 캠퍼스 서비스 그리고 리워드와 관련이 깊은 페이코가 높은 사용률을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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